2014년 7월 8일 화요일

예술가의 3단계

내가 생각하는 예술가의 3단계는

송충이, 번데기, 성충(나비) 이렇게 3단계다.

먼저 송충이는 연약하고, 칭찬을 먹으며 자란다.

번데기는 딱딱하고, 답답하고, 주위사람들이 잔소리해도 듣지를 않는다.
뭐 이렇다할 성과도 없다.

나비 나비는 아름답고 누구의 인정으로 부터 자유롭다.

내가 이 얘기를 하는 이유는 나 뿐만이 아니라.

다른 사람을 보올 때, 이 3단계를 보아야한다.

저 사람이 송충이인지 번데기 인지 나비인지. 말이다.

나비는 별 상관이 없다.(이 사람은 어떤 경지에 이르럿으니 말이다.)

하지만 송충이에게는 칭찬을 많이 해주어야 하고

번데기에게는 참고 기다려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나비가 될지, 나방이 될지, 매미가 될지 ... 두고 볼 일이다라는 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성장

 내가 어렸을때 소풍을 가서 잔디위에서 한참을 노는데  잠깐 자리를 비우는 사이 다른 사람이 내 공을 가지고 놀고 있었다.  분명히 내 공인데 부끄러운 나는 다른 사람에게 내 공을 달라고 말하지 못했었다.  나는 분명히 무언가 두려웠고, 미안했고,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