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8월 30일 일요일

주황색 대문집

나는 어릴때 부터 여기에서 살았다
남경마을. 작은 지붕을 가진 집들이 다닥다닥 붙어있는 
어릴때는 동네 곳곳이 나의 놀이터였고, 
나의 세계였다. 

오랜만에 동네 산책중 한 대문 앞에서 
걸음을 멈추었다. 딱 보아도 지금은 아무도 
살지 않는것이 느껴졌다. 
아.. 누가 살았더라 ? 
생각해보니 여기에 살았던 사람들은 모두 불행했다.
내 첫기억의 한 가족은 아빠는 암의 걸려죽으셨고 (나는 그 아저씨가 점점 여위어 가는것을 직접보았다)
엄마는 자식들을 남기고 자살했다. 그리고 남매는 친척들에게  맡겨졌다고 들렀다
형은 똑똑했더 나 보다 한살 많았고 여동생은 이쁘장하고 나보다 한살 어렸다. 
부모를 모두 잃어 버린 그 남매..
지금은 어디서 어떻게 살고 있을까? 

두번째, 기억의 가족은 아빠는 알콜중독자였다. 
그리고 엄마는 나이가 꾀 많았고, 딸 세명이 살았다 
둘째 딸은 나와 동값이였지만 나는 그 애와 한번도 
얘기해본적이 없었다. 막내 딸이 나를 가끔 따르긴 했는데... 
나이차가 너무 나서 나는 상대 해주지 않았었다.
독일 다녀온후 생각해보니 본적이 없다 어디로 이사를 갔는지?
이제 딸들도 다 커서 부모를 떠났겠지? 

자.. 또 누가 이사를 올까? 

어렸을때는 불행한 사람들은 보면 뭔가 꺼림직한데 
지금은 그냥 다 안아줄 수 있을껏 같다. 
하지만 내 곁을 모두 떠나 버렸네 .. 
늘 깨달음은 한발늦는 것 같다. 
부디 내 주변 사람 사랑하는 일에 
게으르거나 무관심하는 죄를 짓지 않길

봄이 오면 제비들은 또 거기에 집을 짓겠지.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성장

 내가 어렸을때 소풍을 가서 잔디위에서 한참을 노는데  잠깐 자리를 비우는 사이 다른 사람이 내 공을 가지고 놀고 있었다.  분명히 내 공인데 부끄러운 나는 다른 사람에게 내 공을 달라고 말하지 못했었다.  나는 분명히 무언가 두려웠고, 미안했고,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