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4월 12일 토요일

stroke 스트로크

교육학용어사전

어루만짐

[ stroke ]
인정과 관심을 전달하는 신체적 혹은 언어적인 상호작용의 총체적 양식.
교류분석(transational analysis)의 개념인간의 상호작용의 기본 동기 중의 하나는 어루만짐을 받고자 하는 데서 출발하는데 이는 “당신을 좋아합니다”와 같은 직접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이것이 가능하지 않을 때 사람들은 어루만짐을 받기 위해 간접적인 방식을 동원하거나 게임(game)을 유발하게 된다고 본다. 유아기와 초기 아동기의 어루만짐은 실제적인 접촉과 껴안기, 그리고 포옹 등의 신체적이고 직접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신체적 어루만짐은 유아가 생존하는 데 필수적이다. 신체적 어루만짐을 주고 받는 것은 어린 시절에서 노년기까지 여전히 중요하지만 아동기 이후 점점 더 언어적인 방식으로 표현되는 경향이 있다.
어루만지기는 긍정적일수도 있고 부정적일 수도 있다. 그러나 인간의 기본욕구 중의 하나인 어루만지기는 각 개인의 생존에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긍정적인 어루만짐이 불가능할 때에는 부정적인 어루만짐일지라도 추구되는 경향이 있다. 어루만짐을 주고받는 방식은 각 개인마다 독특한데, 이는 학습되고 가족에 따라 개인에 따라 독특한 양식을 가지게 되고 개인의 성격의 형성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으로 자리잡게 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어루만짐 [stroke] (교육학용어사전, 1995.6.29, 하우동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성장

 내가 어렸을때 소풍을 가서 잔디위에서 한참을 노는데  잠깐 자리를 비우는 사이 다른 사람이 내 공을 가지고 놀고 있었다.  분명히 내 공인데 부끄러운 나는 다른 사람에게 내 공을 달라고 말하지 못했었다.  나는 분명히 무언가 두려웠고, 미안했고, 용...